
한방통신사 신유철기자 기자 | 함양군농업기술센터는 12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중부권 농기계 임대사업소 농기계교육장에서 농업인 20여 명을 대상으로 농업용 소형 굴착기와 트랙터의 기능 및 조작법에 관한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굴착기와 트랙터 임대를 희망하는 농업인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 교육 과정으로, 굴착기와 트랙터 구조와 기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례 중심 교육은 물론, 실제 조작 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 실습까지 병행해 진행됐다.
오전에는 이론 중심의 교육으로 굴착기와 트랙터의 주요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안전사고 예방 차원에서 운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사례를 소개해 안전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
오후에는 현장 실습에 앞서 농기계 임대사업소의 역할과 보유한 농기계의 쓰임새, 사용 방법 안내 등이 이어져 농업인들의 임대사업소 활용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됐다.
이어 실습 포장에서는 교육생들이 직접 굴착기와 트랙터를 운전하고 조작하는 주행 조작 기술을 익히는 반복 훈련과 함께, 사고 발생 위험이 큰 사다리를 이용한 상·하차 실습으로 실제 작업 환경에서 필요한 안전 감각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함양군 관계자는 “순간의 부주의로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농기계 안전교육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라며 “교육 이수 농업인은 농업용 소형 굴착기 임대 자격을 부여받게 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전문 교육을 통해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과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함양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