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공헌은 단순한 기부나 보여주기 행사가 아니다. 기업이 지역과 함께 호흡하며 책임을 다하겠다는 선언이고, 공동체와의 약속이다. 그러나 LS그룹을 바라보는 동해시의 시선은 갈수록 싸늘해지고 있다. 최근 LS그룹이 안성시에서 벌인 김장 나눔 행사는 아름다웠다. 임직원이 함께 김장 11톤을 담그고, 이불과 벌꿀까지 보태 소외계층에 전달했다. 수도권 중심의 사회공헌 프로그램도 화려하다. ESG경영을 앞세운 LS 러브 스토리 등 여럿의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온기는 정작 기업의 핵심 생산기지가 위치한 동해시에는 거의 닿지 않는다. 더욱 문제는, 지역언론과의 최소한의 소통조차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LS전선 동해사업장의 책임자인 공장장은 지역언론인 본지와의 면담 요청에 단 한 번도 응하지 않고 있다. 지역이 묻고, 지역이 호소하고, 지역이 질문해도 기업은 끝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지역언론은 지역사회의 눈과 귀다. 그 언론을 무시한다는 것은 곧 지역민을 무시한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기업이 지역에서 수십 년 동안 생산 활동을 이어오며 어떤 혜택을 누려왔는가. 토지, 인프라, 인력, 행정적 지원… 지역 주민의 삶 위에 공장이 세워지고,
대한민국은 지금 다시 한번 기로에 서 있다. 100여 년 전 국권을 잃고 선열들이 피와 생명을 바쳐 지켜낸 나라가 이제는 다른 방식의 위기 앞에 놓여 있다. 독립운동의 현장은 이국땅이었지만, 오늘 대한민국의 위기는 바로 우리가 사는 이 땅에서 벌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은 지난 100년 동안 경제·민주주의·복지·문화 등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지만, 그 근본 기반인 인구가 빠르게 붕괴되고 있다. 순국선열의 날은 단순히 과거의 희생을 기리는 날이 아니다. 선열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선택했는지, 오늘 우리가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묻는 날이다. 선열들은 나라를 잃은 치욕 속에서도 조국을 되찾기 위해 모든 것을 바쳤다. 오늘 우리의 위기 또한 ‘국가의 지속’이라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같다. 총칼의 침략은 막아냈지만, 인구절벽의 붕괴는 내부에서 진행되고 있어 더 치명적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세계 유일의 0.7명대 출산율 국가이며, 인구학자들은 우리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완전 소멸 가능성이 구체적으로 계산되는 국가’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1.2명만 되어도 인구 안정이 가능하지만, 0.7명에서 1.0명으로 회복하는 데조차 20년 이상의 시간이
“검찰의 항소 포기는 성남 시민들의 재산을 범죄자들이 다 가져가도록 방조하는 행위다. 시민들의 정당한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검찰이 범죄자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일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 ”최근 검찰이 대장동 민간업자 비리 사건에 대한 항소 포기를 결정하자 100만 성남 시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검찰의 항소 포기로 범죄수익 환수가 어렵게 되자 먼저 성남시가 반발하고 나섰다.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와 관련, 정성호 법무부 장관,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대검찰청 차장검사), 정진우 서울중앙지검장을 공수처에 고발키로 했다. 그리고 시민들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선제적 가압류 추진을 비롯 행정적, 법률적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 성남시의 이번 대응은 시민들의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고, 관련 책임자들의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어 시민들의 공감을 불러오고 있다. 검찰은 당초 항소 의사를 밝혔으나 항소 기한 전 돌연 항소 불허를 통보해 대장동 일당 등으로부터 추징 가능했던 수천억 원 규모의 재산 확보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신상진 성남시장은 지난 12일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대한 성남시 대책’이라는
- 검찰과 법원이 나란히 있는 현 국가시스템 현행 헌법 제27조는 명확히 말한다. “형사피고인은 유죄의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는 무죄로 추정된다.” 그러나 오늘날 경찰과 검찰의 현실은 이 원칙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준다.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사회, 이른바 “먼저 고소하면 이긴다”는 인식은 사법 기관이 만들어 낸 왜곡된 산물이다. 수사기관은 국민을 잠재적 범죄자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고소장이 접수되면 ‘유죄 추정’부터 하는 구조, 그 안에서 무고한 시민은 법 앞에 서기도 전에 이미 낙인찍힌다. 검찰 개혁의 출발점은 거창한 제도 개편이 아니다. 무죄추정의 원칙, 죄형법정주의, 인권 보장이라는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법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 공포와 굴욕의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얼마 전 한 부장검사가 피의자에게 자녀의 사진을 들이밀며 “집에 가야 하지 않겠느냐”며 심문을 이어갔다는 사례는 그 본질을 보여준다. 인간의 존엄을 협박의 수단으로 삼는 이러한 행태야말로 검찰 조직이 국민의 신뢰를 잃게 한 이유다. 이제 검찰은 ‘권력기관’이 아니라 법치와 인권의 수호자로 거듭나야 한다.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는 권
경기도 구리시 딸기원 2지구 중흥S-클래스 아파트 신축 현장에서 불법 광고물 부착과 환경오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에도, 관, 할 지자체인 구리시가 적극적인 단속에 나서지 않아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주민들은 “불법행위가 반복되고 있음에도 시가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감사 기능 등 별도의 대책이 시급하다”라고 비판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해당 현장에서는 폐기물관리법 위반, 비산먼지 저감시설 부실 설치, 불법 광고물 난립 등 각종 위법 행위가 지속적으로 목격됐다. 본보 취재진이 수차례 현장을 확인하고 구리시와 지역 환경단체에 문제를 알렸지만, 근본적인 개선 조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에서는 콘크리트 파편과 함께 석면이 함유됐을 가능성이 높은 스레이트 조각이 일반 폐기물과 뒤섞여 방치돼 있었으며, 폐자재 보관함은 비어 있고 주변에는 폐콘크리트와 흙더미가 뒤엉킨 상태였다. 특히 석면은 1급 발암물질로 철거 시 밀폐 및 습식 처리 등 엄격한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현장에서는 이러한 법적 절차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세륜기 또한 일부가 파손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와 함께 공사장과
경기도 양주시 회천 3지구 초등학교 신축공사 현장에서 불법 행위가 계속되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이미 여러 차례 언론 보도를 통해 문제가 지적됐지만, 시정 조치 없이 공사가 강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취재진의 접근을 물리적으로 막는 등 ‘취재 방해’ 논란까지 불거졌다. 해당 공사는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이 발주하고, ㈜조은아이가 시공을 맡고 있다.㈜조은아이는 1992년 설립된 울산 소재 중소 건설사로, 학교 시설공사 분야에서 비교적 신뢰받는 업체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번 회천초등학교 현장에서는 그 명성에 걸맞지 않은 관리 부실과 불법 행위가 반복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지난 10월 27일, 본지 취재진이 제보를 받고 현장을 찾은 결과,▲불법 폐기물 방치 ▲부실 순환골재 사용 ▲안전 불감증 등 다양한 불법 행위가 확인됐다. 이후 양주시청 환경과에 관련 내용을 통보했지만, 최근 재방문 결과 현장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은 상태였다. 폐기물이 곳곳에 쌓여 있고, 자재가 분류되지 않은 채 노출돼 있었다. 또한 일부 공사는 평일 새벽 시간대에 이루어져, 소음 피해로 인근 주민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 큰 문제는 취재 방해 행위다. 현장 사진을 촬
10월 24일, UN 창설 80주년을 맞이하는 오늘, 인류는 다시금 ‘공존’과 ‘지속가능성’이라는 근본의 질문 앞에 서 있다. 인공지능과 기후위기, 전쟁과 분열이 뒤엉킨 이 세계에서, 인구위기만큼 근원적이고 절박한 문제는 없다.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을 기록하며 인류사적 경고등을 켜고 있다.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이다. 우리가 미래세대와 청년세대가 함께 나서는 국제적 연대를 만들어 간다면, 대한민국은 세계 인구문명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열 수 있다. ■ 홍익인간의 철학, 국제협력의 뿌리가 되다 홍익인간은 단지 고조선의 건국이념이 아니다. 그것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인류공동체 전체를 품는 보편적 인류정신이다. 이 철학은 오늘날 유엔이 추구하는 ‘세계평화와 인권존중’과 본질적으로 같다. 다시 말해, 대한민국은 유엔의 이념을 5천 년 전에 이미 실천한 정신적 선진국이었다. 이제 우리는 이 홍익의 정신을 다시 세계로 확장시켜야 한다. 그 출발점이 바로 한·일 청년세대의 인구·문화 연대다. ■ 한·일 청년 국제심포지엄, 인류공동번영의 첫걸음 한국과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늙어가는 사회다. 동시에 양국 모두 저출산과 결혼 기피, 미래 불안으로
‘누군가의 손을 잡아주는 일, 그것이 곧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일입니다.’ 한국실버천사봉사단을 이끌고 있는 신유철 회장의 말은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그가 지난 수십 년 동안 몸소 살아온 인생의 문장이다. 봉사라는 단어가 유행처럼 소비되기 전에, 그는 이미 현장에서 묵묵히 실천하고 있었다. 도시의 한복판에서, 시골의 농로에서, 때로는 폭염의 아스팔트 위에서 그는 늘 ‘사람 곁에’ 있었다. “봉사는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의 용기에서 시작됩니다.” 신 회장은 봉사를 직업처럼 여기는 사람이 아니다. 그의 봉사는 ‘삶의 습관’이자 ‘삶의 언어’다. “사람들은 종종 봉사를 큰 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봉사는 아주 작고 사소한 일에서 시작됩니다. 말 한마디, 눈빛 하나로도 누군가의 하루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그의 말처럼 실버천사봉사단의 활동은 거창하지 않다. 회원들은 매일같이 독거 어르신의 안부를 묻고, 주말이면 지역 경로당 청소와 반찬 나눔을 이어간다. 어떤 날엔 쓰레기를 줍고, 어떤 날엔 손수 케이크를 만들어 생일을 챙긴다. 신 회장은 그 모든 현장에 직접 발로 뛰며 함께한다. “함께해야 마음이 통하고, 마음이 통해야 나눔이 진짜가 되죠.” “우리
한국의 전력산업은 공공성과 기술 의존성이 동시에 높은 특수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발주처는 한국전력공사(한전)로 단일화되어 있고, 납품업체는 효성·LS·현대·일진 등 소수의 대기업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이 구조는 ‘안정적인 공급체계’라는 장점을 지니지만, 그 이면에는 ‘고착된 납품 질서’라는 취약성이 자리한다. ■ 한전 중심의 단일 발주 구조가 만든 ‘비경쟁 시장’한전은 국가 전력망 구축과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독점 공기업이다. 발전 자회사와 송·배전 설비까지 포함해 전체 전력 인프라 발주 물량의 80% 이상을 좌우한다. 따라서 한전의 입찰 시장에서 ‘한 번 낙찰된 기업’은 수년간 안정적인 매출을 보장받는 반면, 신규 진입 기업은 기술 인증과 거래 이력의 벽을 넘지 못해 발을 들이기조차 어렵다. 결국 시장의 문이 좁아지고 경쟁이 형식화된다. 입찰서류는 형식적으로 경쟁하지만, 실제 낙찰 가능성은 사전에 조율된다는 구조적 유혹이 존재한다. 전력 기자재 산업의 담합은 한두 기업의 일탈이 아니라 폐쇄적 조달 구조가 낳은 필연적 결과라는 분석이 힘을 얻는 이유다. ■ 기술 독점이 공정경쟁을 잠식하다전력기기, 특히 **가스절연개폐장치(GIS)**나 해저케이블, 초고압
학교폭력이 사회화 문제로 확대되면서 국회 교육부 국정감사장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에 대한 질의가 채택돼 첨예한 공방이 예상된다.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는 10월 14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며 14일 교육부 감사를 시작으로 20일 서울, 인천, 경기지역 교육부 감사가 예정돼 있다. 이번 국감에서는 서울시교육청 강남 서초지원청 관내 언주중학교의 학교폭력 피해 학생 문제에 대한 집중 질의가 예상된다. 교육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회 교육위소속 여. 야 의원들은 언주중학교 학교폭력 피해 학생 문제와 관련 “그동안 이 문제는 언론을 통해 수차례 보도된 바 있고, 관련 학부모들은 학교폭력을 방치한 해당 학교장과 교육장의 직무 유기 행위에 대한 문책을 요구한 적이 있다”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고 있다. 세부적인 질의 내용은 언주중학교는 서울 시내 중학교별 학교폭력 신고 건수 순위가 390개 중학교 중 4위, 강남구 40개 중학교 중 1위로 보도된 이유가 무엇인가를 물은 뒤, ‘학교폭력 발생 금메달 학교’라는 불명예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모든 과실은 부실한 학생 생활지도로 남의 집 귀한 자식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한 학교장과 강남서
생명은 단순히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생명은 ‘존재의 증명’이자 ‘사랑의 결과’이다. 인간이 인간으로 존재하는 이유는, 스스로 생명을 창조하고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는 생명을 단지 통계와 비용의 수치로 계산하고 있다. 아이 한 명이 태어나는 일은 감동이 아닌 부담이 되었고, 생명을 잉태하는 일은 축복이 아닌 선택의 문제로 바뀌었다. 생명이 가장 고귀한 가치임에도, 우리는 그 존엄을 잃어가고 있다. 생명의 숨결은 인간의 존엄 그 자체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소중하며, 그 존재만으로 세상을 바꿀 힘을 가진다. 그러나 지금의 사회 구조는 생명을 품은 이들에게 냉정하다. 청년 세대는 결혼을 미루고, 가정을 꾸리기보다 생존을 택한다. 여성은 출산과 경력을 저울질하며, 남성은 가족을 책임질 자신이 없어 결혼을 두려워한다. 이렇게 우리는 스스로 생명의 근원을 막고 있다. 이 시대의 위기는 경제가 아니라 생명이다. 돈이 부족한 사회는 다시 일어설 수 있지만, 사람이 사라진 사회는 회복할 수 없다. 생명은 모든 가치의 시작이며, 인류 문명의 가장 큰 자산이다. 따라서 생명을 존중하는 문화가 회복되지 않으면, 그 어떤 정책도 지속될 수 없다.
추석은 가을의 중심에 있는 우리 고유의 대표 명절이다. 예로부터 추석은 풍성한 수확을 나누고, 가족과 친척이 모여 조상을 기리는 날로 여겨졌다. 가까운 친족들이 모여 차례를 지내며 조상의 삶을 기리고 감사하는 전통은 오랜 세월 동안 추석의 핵심 의미로 자리 잡아왔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가족 구성의 변화와 사회적 흐름 속에서 차례를 지내지 않는 가정이 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6명이 차례를 지내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이는 바쁜 일상, 가족 간의 물리적 거리, 개인주의의 확산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추석은 10일이 넘는 긴 연휴가 이어지면서, 사람들마다 추석을 보내는 방식도 한층 다양해졌다. 이에 따라 ‘전통을 지켜야 하는가, 혹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하는가’라는 고민이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많은 이들이 전통과 현대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며 추석을 보다 풍요롭고 의미 있게 보내려 한다. 기성세대가 점점 줄어들고,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추석 문화는 점차 새로운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제는 고향 대신 여행지를 선택하거나, 전통 명절 음식 대신 간편식을 준비하는 경우도 흔하다. 벌초 역시 직접 방문하기보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