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통신사 신태공 기자 | 청양군이 서울 신도림에서 운영 중인 ‘서울 싱싱 직거래 목요장터가 도심 내 인기 직거래 장터로 정착했다.
청양 싱싱장터는 청양군과 더링크호텔(회장 강경식)의 협력으로 매월 첫째·셋째 주 목요일에 정기 운영된다.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을 주축으로 매회 15~20개 농가 및 업체가 직접 또는 위탁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다.
더링크호텔이 제공한 직거래용 특설 공간에서 열리는 장터는 청양군의 제철 신선 농축산물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여 평균 4000여 명이 방문하는 등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19일 5회차를 맞은 장터는 운영이 거듭될수록 재방문 고객이 증가하고 사전 예약이 늘어나는 등 도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만족도를 입증하고 있다.
이번 5회차 장터에서는 청양 햇마늘 특별 할인전이 마련돼 특히 많은 관심을 끌었다. 시중가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된 햇마늘을 비롯해 방울토마토, 블루베리 등 인기 폼목이 개장 직후 빠르게 소진됐다. 또한 ‘더링크마켓’ 카카오채널을 통해 사전예약을 하면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물품을 수령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돼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더욱 높였다.
군은 청양 싱싱장터의 안정적인 운영 요인으로 전략 품목 중심의 마케팅 및 품질관리 강화와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꼽았다.
방울토마토, 블루베리 등 소비자 선호 품목을 중심으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품질 관리 기준 홍보물 배포, 참여 농가 대상 친절 교육 등을 통해 판매 품목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고추모종 나눔 행사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도 장터에 활력을 더해 줬다.
신도림 지역사회의 협력도 장터의 조기 정착에 큰 역할을 했다. 더링크호텔은 특설 공간과 장비·인력 제공은 물론 온오프라인 홍보를 적극 지원해 주고 있다. 신도림 행정복지센터(동장 최현숙)와 신도림 주민자치회(고문 전병락)도 장터 운영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전달해 주는 등 향후 운영 방향 설정에 중요한 정보를 주고 있다.
강경식 더링크호텔회장은 “기업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것은 사회적 책임이자 의무”라며 “무엇보다 고향 청양군의 농특산물이 서울 도심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이에 보탬이 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청양 싱싱장터의 활성화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김돈곤 청양군수는 “농가와 기업,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청양 싱싱장터가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안전하고 품질 좋은 청양군 농특산물을 정성껏 준비해 사람과 지역을 잇는 상생의 장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충청남도청양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