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방통신사 신유철기자 기자 | 문화예술은 누구나 누려야 할 권리이지만, 공연장은 여전히 장애인과 고령자, 돌봄 동반 관객 등에게 보이지 않는 장벽이 존재해 왔다. 정보 접근의 어려움과 이동 동선․좌석 운영의 제약, 안내 체계 부족은 공연 관람의 주요 장애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은 이러한 현실을 인식하고, 2022년부터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예술을 누릴 수 있는 ‘우리 모두를 위한 문화 접근권’ 실현을 목표로 무장애 접근성 공연 제작 사업을 추진해 왔다.
전당은 무장애 요소를 일부 회차에 한정하지 않고, 기획․제작 단계부터 접근성을 공연의 필수 설계 조건으로 반영하는 ‘처음부터 모두를 위한 공연’ 원칙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시작으로, 공연 운영 전 과정에 접근성 기준을 체계적으로 적용했다.
공연 제작 단계부터 ▲한글․무대 자막 ▲음성 해설과 FM 송수신기 ▲무대세트 미니어처 및 의상 촉각 전시 ▲수어․음성 해설 사전 안내 영상 ▲수어 통역 안내 인력 운영 ▲장애인 관람객을 고려한 동선․좌석 운영 등 다양한 접근성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구축했다. 이는 접근성을 부가 서비스가 아닌 공연 기획의 핵심 기준으로 설정한 사례다.
이 같은 기준은 음악극 〈오 헨리 크리스마스 선물〉, 오페라 〈라 보엠〉, 코믹 오페라 〈버섯개떡〉, 연극 〈하늘, 바람, 바다〉, 해설이 있는 발레 갈라 콘서트 등 다양한 무장애 공연 제작으로 이어졌다.
전당은 제작에 그치지 않고 재제작과 타 지역 유통을 통해 무장애 공연의 공공적 가치를 확장해 왔다. 2024년에는 연극 〈하늘, 바람, 바다〉와 오페라 〈라 보엠〉을 대구․포항․김해 등지에서 선보였으며, 2025년에는 〈버섯개떡〉을 포항과 영덕으로 유통하며 지역 확산 모델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은 무장애 공연을 ‘제작–재제작–유통’으로 연결하는 구조를 정착시켰으며, 대구․경북권 무장애 공연 활성화를 이끄는 거점 문예회관으로 기능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최근 개최된 〈라 트라비아타〉에서 더욱 분명히 확인됐다. 해당 공연에는 대구․경북 7개 시군에 거주하는 장애인 관람객 419명이 전당을 직접 방문, 무장애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타지역 관객이 안동을 찾는 사례로 이어졌다.
자막과 음성 해설, 촉각 전시 등 접근성 요소는 비장애 관람객에게도 작품 이해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는 무장애 접근성이 특정 관객을 위한 배려를 넘어, 모든 관객의 관람 경험을 확장하는 요소로 작용했음을 보여준다.
안동문화예술의전당은 앞으로도 무장애 접근성 공연 제작과 유통을 통해 더 많은 시민이 예술을 함께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안동에서 시작된 무장애 공연의 기준이 대구․경북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 안동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