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방통신사 신유철기자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 11월 15일 오후 고양 YMCA 유스센터에서 ‘2025 고양미래교육연구회와 함께하는 지역연계 학생주도 프로젝트 성장나눔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고양교육지원청이 주관한 이번 콘퍼런스는 고양미래교육협력지구의 정책 변화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이해를 높이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한 지역연계 프로젝트의 성과를 나누는 소통의 장이었다.
콘퍼런스에는 학생, 멘토 교사, 고양미래교육연구회 교사 등 2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에 기반한 탐구 및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고양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공유했다.
행사는 ▲고양미래교육 방향 안내 연수 ▲학생주도 프로젝트 운영 성과 나눔 ▲미래교육연구회 교원 연구성과 발표 ▲체험부스 및 전시 ▲학생 공연 등으로 구성됐으며, 참가자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활동 성과를 발표하거나 체험 부스를 운영해 교육적 메시지를 전달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한 지역연계 프로젝트 발표는 큰 주목을 받았다. 지역 자원을 활용한 탐구, 지역 문제 해결형 활동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발표는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실천력을 길러주는 교육의 대표적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고양미래교육연구회 소속 교사들은 ▲미래교육협력지구 정책, ▲공유학교 운영 모델, ▲늘봄학교 프로그램,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 개발, ▲IB 교육 설계, ▲AI 기반 에듀테크 수업 개발 등 각 분과별 연구성과를 발표하며 현장 중심의 연구 역량을 공유했다.
이현숙 교육장은 “지역연계 학생주도 프로젝트의 성장과 교사연구회의 연구성과를 한 자리에서 공유하는 이번 콘퍼런스는 고양 미래교육의 방향을 함께 그려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학생, 연구하는 교사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고양교육지원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