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IT프로젝트(하이원통합관광)’전략으로 글로벌 복합리조트 도약을 추진 중에 있는 강원랜드(대표이사직무대행 최철규)가 카지노건전화 부문에서도 또 한번 혁신을 단행한다.
강원랜드는 카지노를 처음 방문하는 고객 및 이용자 보호를 위해 지난해 10월 스마트입장시스템 시행이후 시범운영해 오던‘K-GREEN 건전관리시스템’을 오는 5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K-GREEN’은‘Kangwonland Gambling Responsibility & Enjoyment Education Navigation’에 약어로 ‘책임감 있고 즐겁게 카지노 이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 프로그램은 과몰입 예방을 위해선 사후 조치보단 사전개입이 더 중요하고 이용자 스스로 자기주도하에 출입관리(일수관리 또는 시간관리)를 하는 것이 도박중독 예방 및 관리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입했다.
K-GREEN은 방문자가 카지노를 이용하기 전에 각 이동동선과 상황별로 건전게임 교육과 체험을 하는 시스템이다. 초보고객은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에 따라 경험하게 된다.
< ‘K-GREEN 건전관리시스템’- 고객 동선별 프로세스 >
프로세스) 강원랜드 카지노 입장 희망자는 발권데스크를 방문하여 입장권을 발급받는다. 발권과정에서 최초 카지노방문객으로 확인되면 리조트카드와 도박중독 자가진단(CPGI)을 받는다 → 검사결과를 가지고 중독예방관리 전문기관인‘마음채움센터’로 이동하여 저위험게임 가이드라인 등 고객 위험수준에 맞는 맞춤 교육을 받고 이용자의 절제력을 돕는 자기통제제도에 대해 안내받는다 → 교육인증 쿠폰을 들고 카지노입구 스마트입장시스템을 통과해 입장시간을 남긴 후 카지노영업장 내 위치한‘건전게임체험존’으로 이동한다 → ‘건전게임체험존’에 도착한 고객은 건전게임 방법을 안내받고 직접 테이블게임 및 머신게임 체험도 해본다. 여기까지 모든 교육과 체험을 완료한 고객은 소정의 선물을 받을 수 있고 건전게임 포토존에서 사진도 찍는다 → 교육을 마친 고객은 건전게임 지식을 가지고 실제 카지노영업장에서 카지노게임에 참여한다. 전자게임의 경우, 사전에 발급받은 리조트카드를 통해 정한 한도 내에서 게임 참여를 조절한다 → 건전 게임을 즐긴 고객은 스마트 입장 시스템을 통해 퇴장하게 되며 퇴장시간을 남긴다. 추후 회사는 출입일수 또는 시간관리(입·퇴장 시간)을 통해 카지노체류 패턴을 분석하여 과몰입 고객을 발굴하여 경고 및 상담연계 방식으로 개입한다.
이로써, 강원랜드는‘K-GREEN 건전관리시스템’운영을 통해 업계최초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카지노이용자 보호 체계를 갖추게 되었으며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사행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철규 직무대행은“국내 유일의 내국인이 입장할 수 있는 강원랜드가 글로벌복합리조트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카지노 규제완화와 동시에 건전화와 이용자보호에 대해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이번 K-GREEN 건전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통해 카지노를 처음 방문하는 초보고객부터 건전한 게임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원랜드는 지난해 불법도박 이슈대응 및 적극적인 도박문제 예방활동의 노력을 인정받아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장 표창, 육군참모총장 감사장, 서울경찰청장 감사장 등 다수를 수상한바 있다.
한방통신사 양호선기자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