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서해안을 따라 593km 규모의 초고압직류송전망(HVDC)을 구축하는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총 사업비 11조 원 규모로, 전선업계를 중심으로 한 전력 인프라 산업 전반에 대규모 수혜가 예상된다.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 사업은 기존 계획(2036년 완공)보다 6년 앞당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는 급증하는 반도체·AI 산업의 전력 수요에 대응하고,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과 발맞춘 조치다.
특히 이번 사업은 해상풍력 및 송전 인프라와 연계되어 국내 전선업계에 실질적인 ‘수퍼사이클(초호황기)’ 진입을 예고하고 있다.
LS전선이 수혜주가 될 것으로 보이며, 지중 및 해저 HVDC 케이블의 턴키(설계·제작·시공)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다. 제주~해남 구간 등 다수의 HVDC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자회사인 LS마린솔루션이 내년부터 포설 전용 선박을 운항할 예정이라 케이블 설치 경쟁력도 높다.
대한전선도 HVDC 케이블 개발을 완료하고 해저케이블 공장을 신설 중으로, 후발주자로서 경쟁에 뛰어들었다. 효성중공업은 HVDC 변환장치의 국산화를 추진 중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력 확보를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전환이 가속화되며 송전 인프라 투자가 늘고 있고, 한국은 특히 산업 수요가 크기 때문에 기업들의 매출 증대와 주가 반등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전선업계는 팬데믹 이후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고전했으나, 정부의 이 같은 대형 프로젝트 추진으로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문가들은 환경영향평가, 어민 민원, 해양 인허가 절차 등의 문제를 주요 리스크로 지적하고 있다. 또한 정권 교체나 정책 방향 변화에 따라 속도 조절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는 대한민국 전력망 현대화와 산업 전력 수급 안정에 있어 전환점이 될 대형 국가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한방통신사 양호선기자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