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수질복원센터(4개소) 실험실이 미국환경자원협회(ERA)의 2023년 국제숙련도 평가에서 우수 등급(Laboratory of Excellence)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국제숙련도 평가는 분석능력의 향상, 측정분석 결과의 신뢰성 향상 및 세부적인 실험 오차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세계 분석기관에서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미국환경자원협회(ERA)는 ISO/IEC 17043 인증을 받은 국제숙련도 시험기관이다. 이번에 고양시 수질복원센터 실험실은 미국환경자원협회(ERA)의국제숙련도 평가에 참가하여 우수 등급을 획득해 세계적인 분석기관임을 입증했다.
이번 평가에서 4곳의 수질복원센터 실험실이 수질분야 5개 항목(생화학적산소요구량(BOD), 총유기탄소(TOC), 부유물질(SS), 총질소(T-N), 총인(T-P))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고양시수질복원센터 관리대행업체인 ㈜에코비트워터는 실험실 데이터의 신뢰성 및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 품질관리 검증시스템을 운영하고 시험분석 분야 전문가 양성 및 상시 컨설팅 등을 실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제적으로 인증 받은 수질복원센터의 수질분야 분석능력을 바탕으로 공공하수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