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과 후 및 방학 중 초등돌봄교실… 안심하고 아이 맡겨요! -
- 2023년 여름방학 특별프로그램 마련해 -
횡성군 다함께돌봄센터(센터장 강은하)는 지역중심의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초등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21년에 설립하여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다.
주요 역할은 방과 후 및 방학 중 지역 내 초등돌봄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다함께’라는 공동생활 속에서 기본생활 규칙과 쉼 그리고 또래 놀이를 통해 존중과 배려를 배우며, 인성 형성에 정성을 쏟고 있다. 또한 기본 학습은 물론이고 다양한 체험활동과 독서교육, 지역자원 연계 등 차별화된 돌봄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학부모들로부터 만족도와 신뢰도가 높다.
또한 다함께돌봄센터 아동자치회를 운영하여 아동 스스로가 규칙을 정하고, 권리를 실현하며,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마음을 가지면서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아이들을 중심에 두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센터에서는 2023년 여름방학을 맞아 특별프로그램으로 발명 체험 교실 날아올라 플라잉볼 로컬 요리체험교실 제6차 그림책 캠프 예체능 & 문화예술 프로그램 환경 및 건강한 먹거리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프로그램 신청은 횡성군다함께돌봄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강은하 센터장은 “아동이 행복한도시, 모두가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횡성군 조성을 위해 횡성군 다함께돌봄센터도 꾸준히 발맞추어 나가겠다.”라고 각오를 전했다.
○ 참고자료(2023년 여름방학 특별프로그램)
❶ 발명 체험교실 “날아올라 플라잉볼” 개최
- 특허청과 발명진흥회 지원, 발명교육을 접하기 어려운 농촌 아동들에게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는 체험 위주의 맞춤형 발명 교육
‣ 8월7일: 다함께돌봄센터, 8월 8일:횡성군실내체육관, 2일간 진행
❷ 로컬 요리체험교실 개최
- 여성농업인종합지원센터(위탁법인)와 농촌지역 아동지원사업의 연계를 통해 로컬푸드를 활용한 베이킹교실
‣ 8월 9일 수요일 오전 9시30분 진행, 5회기
❸ 제6차 그림책 캠프 개최 (유설화 그림책 작가와의 만남)
- 그림책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독후 활동을 진행, 책에 대한 흥미를 증진하고
독서 습관을 함양하는 프로그램
‣ 8월 11일 금요일 오전10시 진행, 총 6회차
❹ 예체능 & 문화예술 프로그램
- 지역사회 내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을 확보하여, 이용아동의 특기·적성
계발 및 자기강화 프로그램
‣ 보드게임, 전래놀이, 미술그림책, 독서토론, 생활과학
❺ 환경 및 건강한 먹거리 프로그램
- 환경보호에 대한 교육과 체험 학습 실시, 건강한 먹거리 프로그램
‣ 기후위기, 자원순환, 건강한 생태계, 제로 웨이스트
‣ 채종포 텃밭체험
‣ 식생활교육 강원네트워크 교육(삼각김밥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