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청, 예술교육으로 배움의 기적을 만들어
대구교육청, 예술교육으로 배움의 기적을 만들어
  • 한국방송뉴스통신사
  • 승인 2019.03.03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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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동중, ‘명작으로 풀어가는 음악 여행’ 수업으로 학교예술교육 대상
‘미술중점교육’으로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 대상
대외협력(기획) 대구교육청, 예술교육으로 배움의 기적
대외협력(기획) 대구교육청, 예술교육으로 배움의 기적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한 2018학년도 학교예술교육 공모전에서 대구동중학교와 대구성당중학교가 각각 우수수업 부문,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회를 맞은 이 공모전은 모든 학생들이 예술체험을 생활화할 수 있게 실천한 사례를 발굴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예술 영역은 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다른 교과와 연계한 융합 수업으로 얻는 시너지 효과는 매우 뛰어나기에 이번 공모전에서 수상한 학교 예술교육의 면면을 꼼꼼히 들여다보면서 우리 교육에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대구동중, ‘명작으로 풀어가는 음악 여행’ 수업 스토리

1학년 자유학년제 음악 수업, ‘명작으로 풀어가는 음악 여행’이라는 주제로 ‘인문학 프로젝트’ 수업이 진행되었다. 다양한 시선을 가지고 생각을 바꾸는 인문학 수업을 통해 ‘틀림’이 아닌 ‘다른’의 의미를 깨닫고 나와 다른 친구들의 생각을 인지하고 그들의 생각을 존중, 인정하며 ‘의사소통역량’과 ‘공동체 역량’ 신장을 목적으로 인성 중심 인문학 프로젝트 수업이다.

총 5가지 Series로 구성된 명작으로 만나는 음악 수업은 ‘문학’, ‘미술’, ‘역사, ’정치·사회‘, ’국어‘, ’영어‘ 등 전 영역이 녹아 있으며 각 Series 마지막 수업은 영상 자료 제작이나 뮤지컬 공연으로 배운 것을 정리하고 음악으로 표현하여 공개 수업을 실시했다.

공개 수업은 감사하고 고마운 마음을 담아 담임 선생님을 위한 특별한 음악회를 준비함으로써 특별한 사제동행시간을 가지거나 따뜻한 사랑을 담아 부모님을 위한 음악회를 진행하여 교실 내 수업으로 마치기보다 음악 감성 표현의 궁극적인 목표를 직접 표현하고 즉각적으로 느끼고 나누는 수업으로 확장 시켰다.

수업에 참가한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학교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게 되어서 학교 교육을 더 신뢰하는 마음이 생겼을 뿐만 아니라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행복한 모습에서 함께 행복감을 느끼는 좋은 시간이었다.”라고 하였다.

수업에 참가한 한 학생은 “주어진 과제를 친구들과 협력하여 장기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프로젝트 수업도 재미있지만, 노래하는 인문학 수업이 상황이나 사고의 다양한 시선을 가지게 되어 색다른 경험이었다.”고 하였다.

또한 수업을 직접 진행한 배미정 교사는 “명작으로 풀어가는 음악 여행 수업을 자유학년제 1학년에서 적용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어렵고 힘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학생들이 소통하고 배려하면서 재미있게 수업하는 모습, 인성역량이 쑥쑥 커나가는 모습을 보면 교사로서 보람을 느낀다. 그리고 예술을 통한 배움의 기적을 학생들의 모습에서 찾을 수 있어 감사하다.”고 하였다.

대구동중학교 이인하 교장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은‘노래하는 인문학 수업’처럼‘가랑비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교과 수업 시간을 통해 인성교육이 이루어진다면 가랑비에 옷 젖듯이 학생들의 인성은 좋은 방향으로 천천히 변화해 갈 것이다.”며 수업 시간을 통한 인성교육을 강조했다.

‘교과 교육과정 내 우수수업 사례’에서 대상으로 선정된 대구동중 배미정 교사의 "명작으로 풀어가는 음악여행"은 뮤지컬 ‘레미제라블’의 역사. 문화. 인문학적 맥락과 연계한 질문과 토론 중심 프로젝트 수업으로 음악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력, 공동체적 가치까지 확장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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